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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및 수필

ADHD학생 지도를 위한 가이드

참자기 2014-06-24 (화) 18:58 10년전  
 
ADHD 학생지도를 위한 교사 가이드
 
 
 
 
 
참자기 정신분석 심리치료 연구소
 
 
 
 
 
이 책의 활용법
 
 
 
 
 
 
1
ADHD의 정의 및 특성
 
 
 
 
 
 
 
 
 
 
 
 
 
 
 
 
 
 
 
 
 
 
 
 
 
 
 
 
1.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소아정신과 장애의 하나로서 주의집중력 부족, 충동적 행동, 과잉행동의 성향을 주로 나타내며, 초기 학생기(7세 이전)에 발병해서 만성적이 되어 여러 기능 영역(가정학교사회)에서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2.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특성
1) ADHD 학생의 일반적 특성
 
(1) 말하기 및 언어 결함
ADHD 가 있는 30%~60%의 학생은 말하기와 언어에서 장애가 나타납니다.
가정이나 학교의 일상에서 언어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과장되게 이야기하기, 대화 주제의 잦은 변경,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는
, 타인을 방해하기, 부적절한 대화를 시작하는 것 등이 그 예입니다.
(2) 인간관계의 어려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학생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인간관계-친구관계의 어려움을 보는 것입니다.
충동성과 공격성으로 인해서 어릴 적부터 사회성을 발달시키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과잉 행동으로 인해서 친구들과의 상호작용 양은 많을 수 있으나 싸우기, 타인 방 해하기, 억압하기 등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합니다.
 
2) ADHD 학생의 3가지 주요한 특성
 
(1) 과잉행동
 
가정에서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 걷기 시작할 때 즈음 과잉행동이 본격적으로 나타나 집안
의 모든 물건을 부수기도 하고 위험한 행동을 합니다.
학교에서
자리를 자주 이탈하여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수준이
높은 경향을 보이며 선생님의 지시에 잘 따르지 않습니다.
친구관계에서
주위에 앉아있는 친구들에게 말을 걸거나 장난도 많이 쳐서 선생님으로부터 자주
지적을 받게 된다. 말이 많고 기쁨, 슬픔, 화남, 좌절 등의 정서적 반응을 자주
강하게 나타냅니다.
(2) 주의력 결핍
 
산만함
주위 환경에 대해 이것저것 관심이 많아서 여기저기에 분주히 집적거리는 반면 그 어느 것도 꾸준히 하거나 제대로 마무리 짓지 못합니다.
수업시간
수업 시간에 선생님 말씀에 오랜 시간 귀를 기울이지 못해서 자연히 노트 필기도 엉망이 되고 글씨는 점점 흐느적거려 결국 알아볼 수 없는 글씨가 되어버립니다.
낮은 성취도
시험을 볼 때 집중을 하지 못하여 실수를 하고 문제를 빼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임을 할 때에도 과제를 할 때에도 진득하게 하기 힘듭니다.
낮은 학습 수준
높은 수준의 주의집중이나 기억을 요하는 과제에는 다른 친구들보다 수행이 떨어 지고 학습 장애가 수반됩니다.
 
(3) 충동적 행동
 
충동적 행동
반응을 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각 없이 혹은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계획성 없음
충동성에 문제를 보이는 것은 계획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과제 해결에 있어 서 계획성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심한 감정의 기복
기분 상태가 쉽게 변하여 쉽게 흥분하여 말하지만 좌절도 쉽게 하여 사소한 일
에도 기운을 잃고 우울해 합니다.
부정적인 말과 행동
친구들이 노는 것을 방해하여 자주 싸움을 일으키며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게 됩니
. 친구들과 게임을 할 때에도 자기 차례가 오기까지 참고 기다리지 못합니다.
선생님에게도 자기 뜻이 관철되지 않으면 욕을 하거나 물건을 던지기도 합니다.
심한 열등감에 의한 공격적 행동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업수행이나 친구 관계에서 열등감을 느끼게 되어 화나는
상황에서 더욱 공격적인 행동이 증가되고 욕을 하거나 거짓말을 하고 남의 물건
에 손을 대는 등 비도덕적인 행동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단체 생활의 고립
이러한 충동적이고 폭발적인 행동으로 인해서 자연히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학교 등의 단체 생활에서도 더욱 고립되는 악순환의 과정을 겪게 됩니다.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원인
1) 뇌기능의 장애
 
ADHD는 뇌의 특정 부위의 손상 혹은 기능의 장애의 결과로 생각되어져 왔으며
초기에는 대뇌손상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뇌염이나 사고로 인해서 대뇌에 손상을 입은 사람들에게서 주의 집중의 문제와
과잉 활동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뇌손상은 하나의 원인으로 볼 수도 있지만 주요원인은 아닙니다.
2) 유전적 요인
 
Barkley(1988)ADHD 학생의 부모나 형제는 이 장애에 걸렸던 경험이 있었다 고 보고하였습니다.
유전적 전이가 어느 정도 ADHD의 발생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생화학적 요인
 


참자기 정신분석 심리치료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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