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및 청소년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subP2.jpg
아동 및 청소년 아동 및 청소년 프로그램 소개

아동 및 청소년은 연령, 양육환경, 성격에 따라 성취해야 할 심리사회적 발달이 다릅니다. 프로그램은 의뢰된 아동과 청소년은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하여 개인별 맞춤형으로 진행합니다.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중심이 되는 기준은 아동과 청소년이 언어로 자신의 내적 경험과 상황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언어표현이 원활하다면 정신분석 및 심리상담으로 진행합니다. 원활하지 않을 때는 미술치료, 놀이치료, 연극치료 등 예술활동을 통해 치료를 통해 정신 내적 세계를 표현할 수 있는 언어활동을 확장시키는 동시에 심리 사회적인 발달과 성취를 돕습니다. 또한 아동 청소년의 특정 심리발달과 성취를 목표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특정 목표 프로그램은 학습과 주의력 증진, 사회성 증진, 인지발달, 감각 통합 발달 등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와 발달상황을 우선 파악한 후 보호자와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아동 청소년 정신분석 및 심리치료 대상
  • 정신분석 및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은?

    dot.gif 집중력이 부족하거나 충동적인 경우

    dot.gif 매사에 흥미가 없고 부정적이며, 짜증이 많은 경우

    dot.gif 쉽게 를 내거나 또래들과 자주 다투고 싸우는 경우

    dot.gif 거식증이나 과식증 등 식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dot.gif 부모 또는 형제•자매사이가 원만하지 못하고, 자주 다투는 경우

    dot.gif 소심하거나 부끄러움이 많아서 말을 잘 안하는 경우

    dot.gif 친구가 별로 없거나 주로 혼자 지내는 경우

    dot.gif 두려움이 많아서 공포, 불안, 강박성, 패배감등을 경험하고 악몽을 꾸는 경우

     dot.gif 학교, 유치원 등의 사회집단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dot.gif 반복적인 특정한 움직임과 특정한 소리(불안으로 인한 ‘틱’)를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dot.gif 부모에게 지나치게 의존적이거나, 부모와 떨어지면 울거나 몹시 불안해하는 경우

    dot.gif 신체적 질환으로 심리적 고통을 겪는 경우

    dot.gif 성교육이 필요하거나 성폭력으로 인해 고통을 겪는 경우

    dot.gif 인터넷이나 게임에 중독되어 있는 경우

    dot.gif 우울증, 불안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발달 장애, 기타 정신과적 질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 학습&주의력 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은?

    dot.gif 머리는 좋으나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dot.gif 두뇌, 정서 개발을 통해 학교성적을 더 향상시키기 원하는 경우

    dot.gif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이 잘 되지 않으며, 자신감 부족으로 학습이 부진한 경우

    dot.gif 지능에 비해 쓰기, 계산, 기억하기와 같은 특정부분을 힘들어하는 경우

    dot.gif 학습발달 지연으로 학습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dot.gif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로 인해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 사회성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은?

    dot.gif 자기중심적인 성향으로 인해 또래와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dot.gif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태도, 주의 산만 등의 문제로 인해 또래 관계가 어려운 경우

    dot.gif 발달지연으로 적절한 사회기술이 부족해서 또래관계 유지가 어려운 경우

    dot.gif 수줍음이 많거나 낯가림이 심해 학교나 또래관계에서 발표력이 부족한 경우

    dot.gif 자신감부족이나 우울 및 스트레스로 인해 또래에게 자신의 의사표현이 부족한 경우

    dot.gif 또래에게 따돌림을 받는 경우
  • 인지발달 프로그램이 필요한 아동과 청소년은?

    dot.gif 또래들에 비해 이해의 습득에 어려움을 겪거나 늦는 경우 

    dot.gif 주의력과 사고력, 문제해결력이 떨어지는 경우

    dot.gif 발달장애로 인해 사회기술, 상황판단, 감정조절 및 표현이 어려운 경우
  • 감각통합발달 프로그램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은?

    dot.gif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몸이 둔한 경우 

    dot.gif 단추 끼우기, 지퍼사용, 글쓰기, 가위손질등 소근육 사용이 어려운 경우

    dot.gif 촉각에 매우 민감하여 몸에 닿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

    dot.gif 낯선 환경에 적응이 어렵고 낯선 자극에 과도하게 긴장하는 경우

    dot.gif 특정한 감각에 계속적으로 몰두(자위)하여 특정한 관계를 어려워 하는 경우

    dot.gif 자신의 신체 인식 및 공간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에 어려움이 경우

    dot.gif 움직이려 하지 않고 계속 늘어져 있어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

    dot.gif 신체 부분의 상호 협응이 어려워 자주 부딪히고 넘어지는 경우
  •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은?

    dot.gif 매사에 위축되어 있거나 공격적인 경우

    dot.gif 분리불안을 보이는 아동 혹은 타인과 관계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dot.gif 거짓말•도벽을 보이는 경우

    dot.gif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틱증상이 있는 경우

    dot.gif 충동적이며 자기조절과 통제가 어려운 경우

검색

참자기 정신분석 심리치료 연구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455 강남태영데시앙루브 A동40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