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위하여... > 칼럼 및 수필

본문 바로가기
subP1.jpg
칼럼 및 수필

사랑을 위하여...

참자기 2014-07-09 (수) 17:51 10년전  
사랑을 하려면 알아야 할 꼭 필요한 몇가지가 있다. 사랑은 인격이 훈련되어 정신이 성장할수록 그 능력이 배양된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사랑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인격적이고 정신적 조건이 무엇인지 몇가지를 생각해 보고자한다.
 
첫번째, 사랑은 배려(care)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사랑을 하려면 사랑하는 상대를 배려할 수 있어야 한다. 배려란 도와줄 수 있으며 보살펴 줄 수 있는 마음과 행동으로, 상대의 입장을 고려하며 공감하는 정서적 능력이 필수적이다.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상대를 배려할 수 없기에 공감능력이 부족하다. 유아처럼 돌봄을 받고싶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태도를 버리고 상대를  돌봐주며 보살피려 할 때 사랑이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사랑하는 상대를 우선적으로 배려 하기 위해 자신이 한 발 뒤로 물러설 수 있는 능력이 상호간에 작용하면 사랑은 더욱 성숙해지기 시작한다.
 
두번째, 사랑은 책임감(responsibility)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사랑을 하려면 사랑하는 사람의 고통을 책임지고 짊어질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이기에 감당해야 할 현실의 두려움과 고통, 슬픔 그리고 주관적인 실존적 고통을 함께 짊어지려고 해야한다. 이렇게 현실적이고 정신적인 무거운 짐은 현재 뿐 아니라 앞으로 겪어야 할 미래의 고통이며 이것을 공유하며 책임지려고 할 때 사랑은 성장하게 된다. 만약 고통을 서로에게 떠 맞기거나, 한사람이 모든 것을 책임진다면 사랑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만약 자신의 고통이 두려워 회피하거나 의존하는 사람이라면 상대의 고통을 책임질 수 없기에 사랑은 균열되기 시작할 것이다. 사랑이 성장하려면 자신의 문제를 상대가 해결해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버리고 상대의 문제를 함께 책임지려고 해야 한다.
 
세번째, 사랑은 존경심(respect)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사랑을 하려면 상호간에 존경해야 하며 진실하게 존경감을 언행으로 표현해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존경받는다고  생각될 때 두려움을 이길 용기와, 삶의 에너지는 상승한다. 이때 사랑은 더욱 성장할 것이다. 하지만 상대에 대한 지속적인 존경심은 서로가 성장해 나갈 때 가능하다. 신체는 어른이지만 그 속에 미숙한 아이가 살고 있는 성인아이를 존경할 수 없을 것이다. 끊임없는 인격과 정신의 성장으로 인해 자신의 타인에게 존경받을 수 있다. 자기 성장이 멈추지 않는 사람은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높아 상대를 존경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이 나올 것이다. 반대로 성장이 멈춰버리면 열등감으로인해 자존감이 낮아 타인에 대한 이상화만 있을 뿐 평등한 존중을 받기 어렵게 된다. 그러므로 존경심이 유지되기 위해 서로가 성장해 나가야 한다.
존경심이란 상대의 장점을 인정하는 태도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실존적 진실만으로도  존경할 수 있는 겸손함을 토대로 삼아야 할 것이다.
 
네번째, 사랑은 서로의 앎(knowledge)에 대해 성실해야 한다.
사랑을 하려면 사랑하는 사람에 관해 알아야 한다. 깊은 앎은 서로간에 진실함과 성실함을 요구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진실한 감정으로 받아들여야 하고, 성실한 행동으로 대해야 한다. 가벼운 만남으로 인한 친밀감은 상대를 아는것이 아니라 편해진 것 뿐이기에 진실함이 결여되며, 자신의 기분에따라 사랑하는 태도는 성실함이 아니다. 마음속에 숨겨둔 진실한 대화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는 것과, 불쾌한 감정을 조정하며 행동하는 성실한 태도로 서로에게 임해야 한다.
평소 자신의 인격과 정신에 관해 관심 없었던 두 사람이 만나면 서로에 대해 알아갈수록 이기적으로 고착된 유아적인 인격만 발견되어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없을 것이다. 반면에 자신의 인격과 정신을 성장시켜온 두 사람이 만난다면 자신의 숨겨진 마음을 개방하는데 아무런 망설임이 없을 것이다. 이때 서로의 아름다움은 더욱 빛을 발할것이며 사랑은 더욱 성장할 것이다.   
 
다섯번째, 사랑은 영적인 초월적 교류(spirtual sympathy)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영적인 교류를 할 수 없다면 사랑의 목적과 의미는 곧 시들어지게 된다. 사람의 신체는 시간에 지배를 받아 한시적으로 살아가며 이에 따른 사랑도 영원하지 않는다. 영원성은 사람에게 있는 초월적인 감각이며, 상징과 의미로 가득차 있다. 자신의 삶과 사랑에 대해 가치 없다면 이러한 영원성은 부여되지 않는다. 종족 번식만을 위해 사랑을 하는 동물과 달리 사람은 도덕과 윤리 그리고 초월적 의미와 가치들로 가득찬 사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영적인 교류만이 서로의 사랑에 대해 마르지 않는 감동과 의미와 희망으로 가득차게 된다.
  
이상으로 사랑을 위한  몇 가지 필요한 사항을 소개했다. 이 모든 것들은 사람의 인격과 정신에 관련된 것들이므로 사랑을 하기위해서 자신을 성장시켜야함을 서론에 이미 언급했었다. 상호간에 진실한 사랑을 할 수 있다면 그 댓가로 행복한 삶을 보장받는다. 사람에게 사랑처럼 고귀하고 신비스럽고 위대한것은 없을 것이다. 사랑을 할 때 행복하며 생명으로 충만하다. 사랑을 할 때 시간은 멈추고 공간은 초월된다. 사랑에 빠진사람이 항상 세상의 주인공이 된다.     


참자기 정신분석 심리치료 연구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455 강남태영데시앙루브 A동406호